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정보
    카테고리 없음 2020. 1. 13. 22:54

    #중학교 2학년의 과학#월의 위상 변화 ​ ​ 이 전(약 한달 전), 컨설팅 장학 유출 시간에 준비된 달의 위상 변화의 수업입니다."태양계"단원들은 2009년 개정까지는 중학교 3학년단원이었다가 프지 않고 20하나 5개정이 되고 2학년의 과학에 오게 되었다.3학년들도 어려워하는 부분인데, 2학년 어린이들은 아무리 나쁘지 않고 어려울까! 물론 잊은 적이 많지만 어디서 나쁘지 않아 20하나 5개정의 문제점은 아주 근본 없는 도우루슥날슥 빠졌다는 것입니다.사실 수업을 너무 하기 싫어서 한시간정도 무엇을 할까? 소견에서 고안해낸 것이 "한낮 하강하강하처럼 그리기" 활동입니다.​


    >


    사진을 보면 알 수 있듯이 이면지에 컴퓨터용 사인페를 사용하여 대충 그린 도안이다.이 도안을 인쇄해서 학생들에게 본인에게 만들어준 뒤 "내가 생각하는 밤하늘을 그려본다"로 만들었습니다.사실상 백지에 가까운 도안을 주면 학생들이 무엇을 어떻게 해야 할지 고민하게 된다.그럴 때는 교사의 눈치를 살피면서 몇가지 아이디어를 날리고 주면 그 다음부터는 1, 사천리에서 열린다. ​-1단의 옷도 없이 입고 있고 얼굴도 없으니'자신'의 모습을 내가 하고 보는 것 내가 앉아 있는 장소는 어디일까. 집 마당? 학교 운동장? 뒤편 언덕?- 밤하늘에는 무엇이 있을까? 별?달? 인공위성? (메인질문)) 기타 학생들의 상상력을 최대한 발휘할 수 있도록 재미있는 아이템이 본인의 경우 적극적으로 표현하도록 한다.학생들이 그림을 그린다면 이것을 걸어서 잘 그린 학생을 선별하면 된다.내가 선별한 작품의 기준은 다음과 같다.​


    하나 달이 잘 표현되어 있는가? <달의 위상변화> 수업을 위한 도입단계라 아무리 잘 그려도 달이 표현되지 않았다는 한가명락2. 달의 위상 너무 유사한 개수의 작품을 선정합니다:초승달과 그믐달, 상현, 하현이 표현된 작품을 비교하고 학생들의 송게뇨무을 충돌시킬 수 있다. → 처음 이 수업을 고안할 때, 이 부분까지 소견한 것은 아닌데 작품을 선정하다 보면 나쁘지 않아도 모르고 요의 기준이 만들어져 있어서 이를 활용해 수업을 했기 때문에 거짓 없이 효과 만점이었다! 초승달을 그린 '우리의 작품'과 '회생일'을 그린 '우리의 작품'을 보고, 학생들은 충분히 개념충돌이 일어난다.​​​


    >


    >


    >


    >


    >


    부가적으로 필요한 준비물이 있다면학생들의 작품을 스캔해서 올리는 것이 가장 좋기 때문에 스캔어플 이과인 스캐그대가 필요합니다.스캔한 사진이 선생님의 수업을 듣는 PPT 안에 들어 있어 학습지에 인쇄되어 부과되어 온 것만으로도 학생들에게 성취감을 줄 수 있다.단, 교사는 다른 반 수업에 들어갈 때마다 매번 n장 이상의 스캔을 해야 하는 불편함이 있다.^^;​


    1. 학생들이 기뻐할 것이다. :1단 스크린에 내 작품, 내 친구의 작품이 자신 오는 것만 봐도 학생들은 도입 단계에서 큰 즐거움을 느끼고 적어도 도입 단계에서는 너무 너무 높은 집중도를 보였다. 아무리 평소에 자고 불성실한 학생들도, 부지불식간에 그림을 보며 웃으면서, 마지막으로 "왜지?"라는 질문에 함께 도달할 것이다.​ 2. 학생들의 송게뇨무 확인이 용이하다. 학생들의 작품을 보면서 달의 위상에 대한 선개념과 태양계 단원에 대한 전반적인 선개념을 파악할 수 있다. 역시 학생들도 자신들이 그린 달의 그림이 다른 것을 직접 눈으로 확인하면서 송게뇨무 충돌이 더 좋은 1어 쟈싱게 되고 이에 대한 의문이 생길 수 있다. ​ 3. 유명 작품과 비교했을 때)학생들에게 성취감을 줄 수 있다.자신의 경우에는 스크린에 비춰낸 학생들의 작품과 고흐의 <별이 빛나는 밤>이 "선생님이 봤을 때는 "똑같은 과학적 명작이었다"고 예기해주었다.특히 우리반 학생의 작품은 정예기 내가 시키지 않았는데, 고흐의 그림과 매우 유사하고 달의 위상은 정반대여서 아주 아주 좋은 수업자료가 되었다.(2부에서 다룰 의도 ​


    >


    이쪽까지가 도입단계이며, 본격적인 탐구활동 및 활동보고서는 다음 포스팅에서 계속 업로드할 생각이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